아이폰 중고거래 필수 체크리스트 11가지 (주의사항!)

아이폰 중고거래 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아마 아이폰을 중고로 거래하려는 분들이라면 무엇을 체크해야할지, 어떤 것을 주의해야할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본다면 누구라도 성공적으로 아이폰을 중고로 구매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그럼 확인해볼까요?

 

1. 분실 도난 여부 확인하기

아이폰을 켜고 [설정 - 일반 - 정보] 탭에 들어가면 'IMEI 번호'가 기재되어 있으실텐데요. 해당 번호를 복사한 뒤에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분실,도난 단말기 여부를 조회해보세요.

 

▶분실,도난 단말기 조회하기

 

분실, 도난 단말기 조회

2. 정상 해지 여부 체크하기 (25% 선택약정 여부 확인)

약정 기간이 끝나지 않은 핸드폰을 중고로 구매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데요. 다른 요금제로 변경하지 못하고 기존 고가 요금제를 그대로 써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약정 해지된 단말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25% 선택약정이 가능하다면 기본 요금제의 25%를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분실,도난 여부를 확인했던 것처럼 IMEI 번호만 있으면 됩니다. 밑에 접속해서 조회해보세요.

 

▶요금할인대상 단말기 조회하기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

www.imei.kr

 

3. 나의 아이폰 찾기 해제 확인하기 (APPLE ID 로그아웃하기)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할 부분이기도 한데요. 초기화된 폰이라도 나의 아이폰 찾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에 나의 Apple ID로 로그인이 불가능하며, 판매자가 나쁜 마음을 먹고 분실 신고를 하게 되면 굉장히 복잡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나의 아이폰 찾기가 해제되어 있는지 확인하려면

[설정 - 상단 프로필 - 나의 찾기 - 나의 iPhone 찾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시에 APPLE ID도 로그아웃되어 있다면 체크 완료!

 

4. 사설 수리 여부 체크하기

액정이 깨진 경우 공식적으로 수리 받으려면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할 수 있는 사설 수리점에 맡기는데요. 공식A/S를 받은 액정과 사설 수리 액정의 품질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외관상으로 볼 때 측면과 모서리 부분이 조금이라도 벌어져있지 않은지 확인해보거나 판매자에게 직접 확인해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5. 흠집 여부 확인하기

카메라, 액정, 모서리 부분에 흠집이 있는 확인해보세요. 어느 정도 생활 기스정도는 감안할 수 있겠지만 전면 디스플레이 액정에 너무 많은 흠집이 있다면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특히, 배터리를 교체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애플 공식 대리점에서는 액정에 조금이라도 금이 가있거나 깨져있는 아이폰은 교체를 전혀 받지 않기 때문이죠.

 

6. 충전 여부 확인하기

보조배터리를 챙겨가서 충전도 확실히 잘되는지 확인해보세요.

 

7. 터치패드 작동여부 확인하기

간단히 디스플레이를 터치해보면서 동작하지 않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8. 물리 버튼 확인하기

아이폰8이나 SE제품의 경우에는 하단 홈 버튼, 측면 볼륨 버튼이나 전원 버튼이 제대로 눌리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9. 용량 확인하기

실제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제품의 사양이 동일한지 확인해보는 것인데요.

실제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이폰에 접속해서 [설정 - 일반 - 정보 - 전체 공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 배터리 성능 체크하기

배터리의 경우에는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성능 최대치가 90%이상인 기기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일 성능 최대치가 80% 미만이라면 배터리 소모시간이 비교적 빠르게 느껴질 수 있고, 새로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7만원 상당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11. 정품인지 확인하기

계산기를 가로 모드로 한다음 숫자 16자리까지 쳐지는지 확인해보세요. 가품은 숫자 표시가 제한적이지만, 16자리까지 숫자가 쳐진다면 정품입니다.

 

그 외에도 확인해야할 부분들이 있다면 오디오, 블루투스 연동여부, 와이파이 동작 여부와 같은 것들있는데요. 아무래도 고가의 제품을 중고로 거래하는 만큼 밝은 조명이 있는 카페 내부나 벤치에 앉아 꼼꼼하게 살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중고거래 체크리스트 (주의사항!)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